티스토리 뷰
국민건강보험 본인부담상한제 환급금 | 조회 | 신청
보리쌀2 2024. 9. 5. 13:36목차
의료비로 인해 부담이 많이 되시나요?
국민건강보험 본인부담상한제 환급금으로 최대 137만원을 받아보세요!
국민건강보험 본인부담상한제 환급금
국민건강보험 본인부담상한제는 과도한 의료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마련된 제도입니다. 이 제도를 통해 의료비가 개인별 상한금액을 초과하면, 그 초과된 금액을 국민건강보험공단이 부담하고 가입자와 피부양자에게 돌려주는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본인부담금: 비급여 및 선별급여를 제외하고 환자 본인이 부담하는 의료비를 말합니다.
- 상한금액: 연간 의료비가 개인별 상한금액을 초과할 경우, 그 초과 금액을 공단이 부담해줍니다.
2023년 기준 상한금액은 87만 원에서 1,014만 원까지로, 소득수준에 따라 상한액이 다릅니다.
환급금 조회 방법
아래에서 바로 조회 가능합니다
-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 환급금 조회/신청 메뉴를 선택합니다.
- 간편 인증 방식으로 로그인합니다.
- 조회된 내역에서 환급금 확인을 진행합니다.
환급금 신청 방법
조회 내역에서 환급금이 확인되면 다음 단계를 진행하세요.
-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 신청자 정보 및 환급받을 계좌를 입력합니다.
(⚠️ 반드시 본인 명의 계좌를 사용해야 합니다.) - 모든 정보가 정확한지 확인한 후 신청 완료를 누릅니다.
환급금은 보통 7일 이내에 입력한 계좌로 입금됩니다. 간단한 절차로 혜택을 받아보세요!
환급금 지급 방법
상한액 초과금액은 사전급여와 사후급여 두 가지 방식으로 지급됩니다.
1. 사전급여
연간 동일 요양기관에서 발생한 입원 본인부담액이 최고 상한액인 1,014만 원을 초과할 경우, 해당 요양기관이 초과된 금액을 건강보험공단에 직접 청구합니다. 이는 환자가 미리 부담할 필요 없이 자동으로 처리됩니다.
2. 사후급여
개인별 상한액기준보험료 결정 시점을 기준으로 초과금액을 정산해 지급합니다.
- 결정 전: 본인부담금이 최고 상한액을 초과할 경우, 매월 초과된 금액을 환자에게 지급합니다.
- 결정 후: 연간 본인부담상한액을 소득기준에 따라 정산해 초과금액을 지급합니다.
이를 통해 의료비 부담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으니, 필요한 경우 본인부담상한제 혜택을 적극 활용해보세요.
환급 받은 사례
본인부담상한제는 의료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희귀성 난치질환을 앓고 있던 24세 A씨는 본 제도를 통해 큰 혜택을 받았습니다.
A씨의 치료로 인해 발생한 총 진료비는 6억 8,264만 원에 달했습니다. 이 중 6억 1,437만 원은 건강보험공단에서 부담했으며, 나머지 비용 중 본인부담상한제를 통해 6,228만 원의 사전급여와 495만 원의 사후정산금을 추가로 지원받았습니다.
덕분에 최종적으로 A씨의 실제 부담금은 103만 원에 그치게 되었고, 이로 인해 A씨와 가족들은 의료비 부담에서 큰 해방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A씨의 사례처럼 본인부담상한제는 고액의 의료비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많은 사람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으며, 이 제도를 통해 가계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